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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analysis

suzzal 2022. 8. 21. 21:03

데이터 분석가라면 퍼널 분석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거예요, 주로 B2C Product에서 사용되는 것을 예로 접했을 것입니다.

 

개념

Funnel의 사전적 의미는 '깔때기'입니다. Customer가 Product(app, homepage..)를 광고 또는 검색을 통해서 유입(1)되어 가입(2)을 하고 활동유저로서 재방문(3), 구매(4), 타인에게 소개 또는 공유(5) 등의 단계적인 행동을 하며 유입되었던 Customer수가 점차 감소되는데 이러한 필터링 되는 모습이 마치 깔대기 같아서 붙여진 개념으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Funnel Analysis(AARRR)

그렇다면 Funnel 분석은 왜 하는 것일까?

Funnel 분석을 통해 어느 단계가 약점인지 수치적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약점인 단계의 개선점을 찾아 나설 수 있겠죠.

하지만 스타트업 주니어 분석가라면 이러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우리 고객은 3단계에서 이탈을 30% 하는데 이게 많은 수치인지 적은 수치인지 평균적인 수치인지 알 수가 없네..?' 이럴 때는 같은 산업군 내에서의 사례를 리서치해보거나 현업 담당자에게 문의(잔뼈가 굵은 현업 담당자라면 아마 대략적인 수치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해보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Ref 2번 참고 - 사례 예시)

 

좀 더 상세히

Ref 3번 참고

 

Ref

1. https://velog.io/@ljs7463/Funnel-AnalysisFunnel-AARRR

2. https://blog.naver.com/dpmayj/222256443841

3. https://medium.com/agileinsider/7-essential-conversion-funnels-for-mobile-product-managers-a3505b5579a9

4. https://blog.naver.com/vomnb/222693284504